퍼스널 스페이스란?

정치사회/사회현상 재해석

퍼스널 스페이스란?

 

오늘은 심리학과 관련한 재미있는 용어인 퍼스널 스페이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들을 보시고 실제 나는 어떠한가? 그리고 내 퍼스널 스페이스 거리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등도 생각해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퍼스널 스페이스(Personal Space)란 남에게 침범받고 싶지 않은 일정한 물리적 공간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전철이나 버스에 탔을 때 사람이 많지 않으면 대부분 다른 사람과 멀리 떨어진 자리에 앉는 경향이 있습니다. 되도록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어 서로의 퍼스널 스페이스를 지키려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인류학자 에드워드 홀에 따르면 사람은 누구나 자기 주변의 일정한 공간을 자기 것이라고 생각하며 무의식적인 경계선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타인이 일정한 거리 이내로 접근해 오면 긴장감과 거부감, 심지어 생존의 위협감까지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퍼스널 스페이스는 일종의 영역의식 같은 것으로 친밀도가 높을수록 그 폭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홀은 퍼스널 스페이스를 밀접한 거리(15~46cm:연인 및 보호자와 어린이 사이의 거리), 개인적거리(46~120cm:친한 친구), 사회적 거리(120cm~360cm:사무적인 인간관계), 공적인 거리(360cm 이상:연설,강연)등 4가지로 구분했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