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 나이트, Just Do It을 실천한 나이키 창업자

글을쓰다/에세이와 수필들
2013년 6월 27일, 아침독서 10분.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필 나이트, Just Do It을 실천한 나이키 창업자"

 

오늘의 아침독서는 참 흥미로웠습니다. 나이키 창업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나이키라는 이름이 니케에서 유래되었다는 것과 나이키 로고는 단 돈 35달러로 만들어 졌다는 것 등등.. Just Do It 을 실천한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필 나이트는 육상선수였습니다. 단지 달리는 것이 좋아서 육상선수를 시작했기에 그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한 선수였지만 천부적인 재능은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육상 코치였던 빌 보워먼이 그를 불러 운동선수가 되는 것보다 영리한 두뇌를 활용해서 공부를 더 해보라는 조언을 받았고 잠시 좌절을 했지만 결국 A학점이 가득한 성적표를 받게 되었습니다.

 

 

 

필 나이트는 대학을 졸업한 후 회계사가 되었고 수입도 안정되고 좋았습니다만 마음 한 편에는 달리는 것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미국 사람들이 당시 대세였던 독일 운동화 아디다스와 퓨마를 신는 것을 보고 미국 사람들에게도 맞는 미국 운동화를 만들고자 목표를 세웠고 곧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 입학하였고 <미국 운동화 시장에서 독일 운동화를 몰아낼 수 있는 방법>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필은 논문이 통과되자 전 육상 코치였던 빌 보워먼을 찾아가 함께 운동화 사업을 하자고 제안을 합니다. 그리고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회사를 차리고 먼저 일본 타이거 사와의 수출 계약을 맺어 미국 내에 유통을 합니다. 사업도 제법 잘 되기 시작하자 직접 제품을 생산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명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인 니케라고 하고 로고는 아는 여학생에게 35달러를 지불하고 만들었습니다.

 

 

 

빌 보워먼은 운동화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고 필 나이트는 운동화를 시장에 팔았습니다. 신발을 차 트렁크에 가득 싣고서 육상 경기가 열리는 곳을 찾아다니며 판매하기 시작해서 결국 올림픽 미국 대표 선발전에 나이키 브랜드를 출범시켰습니다. 이후 미국 전역에 달리기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나이키 에어를 출시하면서 명성은 더 높아져 갔습니다.

 

 

 

그리고 위대한 스포츠 선수가 스포츠 용품을 쓰면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숭배할 것이라는 전략으로 1985년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맺고 에어 조던 라인의 농구화 및 스포츠 의류를 생산하였고 역사상 가장 놀라운 결과를 안겨준 기업과 개인간의 계약 사례가 되었습니다. 현재 나이키는 조깅화 뿐만 아니라 레저용 신발, 어린이 신발, 작업용 신발 등을 적극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나이키 신발을 신고 옷을 입으면서 나이키의 위대함을 알았지만 이러한 역사와 이야기를 갖고 있는지는 몰랐기에 흥미로웠습니다. Just Do it. 꿈이 있다면 이런저런 조건 따지지 말고 실현하기 위해 직접 행동한다면 결국 이룰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잣 !!

로스팅 2014.01.08 16:18 신고 URL EDIT REPLY
나이키..
로스팅 2014.01.08 16:21 신고 URL EDIT REPLY
이 콘체른은..인도네시아 노동자들이 하루종일..일해서..나이키신발을 생산하면 고작2달러에임금을..지불하며...나이키는 단돈 5달러에 들여 신발을 생산하고...우리들은...100~180달러를 지불하고...멍청하게도..그 신발을 사 신는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