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프랭클의 역설적인 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기타채널
2013년 8월 20일, 아침독서 10분. <하나만 다르게 행동하라>

"역설적인 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오랜만에 아침독서를 하는 것 같습니다. 요 근래에 체력을 기르기 위해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하다보니 컨디션 조절에 약간 어려움이 있어 지하철 출근시간의 아침독서 시간에 잠을 대신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조금 익숙해져서 모처럼 아침독서를 남겨봅니다.

 

 

 

01 빅터 프랭클의 간단한 실험 

평소에 잘하는 것도, 아니 할 수 있는 것도 멍석을 깔아놓으면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빅터 프랭클은 불면증 환자에게는 잠을 자려고 애쓰지말고 깨어 있도록 지시했으며 성적인 흥분을 느끼려 애쓰는 환자에게는 흥분을 피하도록 만들었는데 그럴수록 더 강하게 흥분했습니다.

 

 

 

02 역설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다

이 실험은 문제를 풀려고 하지 않았는데 문제가 풀리게 되는 역설적인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자연적인 일을 억제하려 할수록 반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 때 자연스러운 과정에 대해 노력하지 않아도 상황은 흘러간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몸부림치는 대신 문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긴장을 풀고 상황을 좋아지게 하려고 애쓰지 않는 역설적 방법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설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것.. 문제해결의 어려움이 있을 때 한번쯤 기억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