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이해를 위한 기초 용어

기타채널
구글 애널리틱스 이해를 위한 기초 용어

 

 

온라인을 활용하는 마케터, 웹기획자라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기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제 막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쉬운 이해를 위한 기초 용어들을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브라이언 클리프튼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참고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용어 모음

 

 

리퍼러(referrer) : 리퍼러는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을 말합니다.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이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를 말합니다.

 

매체(Medium) :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목표 전환(Goal conversion) : 종종 목표나 전환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페이지뷰보다는 좀 더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액션을 의미합니다.

 

방문 페이지(Landing page) :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첫 페이지를 말합니다. 인입 페이지(entrance page)라고도 합니다.

 

세션(Session) : 방문 또는 방문 세션이라고도 하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의미합니다.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은 완료됩니다.

 

소스(Source) : 캠페인 추적 시 소스는 추천의 출처를 가리킵니다. 소수의 예로는 구글 검색엔진, 야후 검색엔진 등을 말합니다.

 

유입 경로(Funnel) : 체크아웃 시스템처럼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웹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이탈 고객(Bounced visitor) :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를 말합니다.

 

캠페인(Campaign) : 유료 광고를 의미합니다. 

 

 

 

 

근래에 교육 기업의 마케터로서 2번에 걸쳐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들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최고의 웹 분석 도구는 아니지만 잘 활용하면 유용한 도구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공부하면 할수록 기획하고 설계해야 되는 부분이 많아 머리에 쥐가 나지만 앞으로 열공해서 웹에 대한 이해도 넓혀보고 싶네요~ ^0^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