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캐스트 앱 개발을 위한 장점과 단점 분석

기타채널
구글 크롬캐스트 앱 개발을 위한 장점과 단점 분석

 

수요일에 갑작스레 이사님이 부르시더니 구글 크롬캐스트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근래에는 IT기기에 관심을 안 가진터라 1년전쯤 나온 미러링 기기인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더니 숙제를 하나 내주셨습니다. 우리의 서비스를 크롬캐스트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효과 분석을 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구글 크롬캐스트 넌 누구니?

 

 

 

구글 크롬캐스트가 무엇인지 잘 알지도 못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기기에 대한 조사를 먼저 해야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어댑터의 기능을 하는 기기로 구글이 2013년 7월 24일 공개하였고 한국에서는 2014년 5월 14일에 출시되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2인치 형태의 동글로 구글 크롬 OS를 탑재했지만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가격은 43,500원에서 49,900원 사이로 롯데하이마트와 티몬 그리고 오픈 마켓 등에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 방법은 어떻게 되지?

 

 

 

크롬캐스트의 연결방법은 이렇습니다. HDMI를 지원하는 TV나 모니터에 크롬캐스트를 꽂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크롬캐스트 앱을 다운 받고 와이파이를 연결합니다. 크롬캐스트 앱을 실행하면 TV나 모니터를 인식하게 되고 연결하면 끝 !!

 

크롬캐스트는 동영상이나 음악 재생을 지원하는 앱을 TV에서 실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작동시키는 쪽에 가깝습니다. 또 한 멀티 태스킹이 가능해 크롬캐스트가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유투브 영상을 TV에서 재생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작동원리와 사용방법에 대해 이해를 한 후에 과연 크롬캐스트가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할지를 예측하기 위해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장점으로는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으며 저렴한 HDMI 지원 TV와 모니터만 있으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현재 지원되는 앱이 소수에 불과하며 크롬 브라우저만 미러링 기술이 적용됩니다. 또 한 소비자들이 즐겨보는 지상파 방송의 시청이 불가능하며 국내 TV시청료는 월 1~3만원으로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 같다는 점이었습니다.  

 

 

 

 

  결론은 크롬캐스트 앱을 개발하자 !!

 

 

 

 

이 뿐만이 아니라 모바일 검색이 늘어나는 만큼 모바일 앱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고 기존의 모바일 강의보다 더 편리성을 줄 수 있다는 부분에서 크롬캐스트 앱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개발 이슈가 존재하지만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분명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현재 크롬캐스트의 활용이 확대되는 것이 아니라 얼리어답터들 위주로 테스트 형태로 진행되고 있어 활성화에는 시간이 걸리며 구글글래스처럼 신기해서 잠시 관심을 갖는 수준에 머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크롬캐스트는 동영상 시청이나 음악 감상을 즐기며 TV나 큰 모니터를 갖고 있는 1인 가구에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 한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도 역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과 같은 파급력과 보급력은 부족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교육 기업으로의 역할로써 학습자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된다면 노력과 비용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개발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비록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그만큼 경쟁력과 노하우를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