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콘서트 민상토론, 방송통심의위원회의 제재 이후 박수갈채로 보상받다.

저널리즘/언론표현의 자유
개그콘서트 민상토론, 방송통심의위원회의 제재 이후 박수갈채로 보상받다.

 

지난 6월 14일에 방영된 KBS 개그콘서트의 <민상토론>이라는 프로그램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의견제시'라는 제재를 받았습니다. 인터넷미디어협회(변희재 대표)에서 '정부를 비판했다'며 민원을 제기해서 심의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민원 제기가 직 후의 방송이 결방되면서 정부의 외압이라는 설도 있었지만 6월 28일, 7월 5일 연속 방영되면서 MB의 4대강, 각 당의 갈등 등을 다루면서 자신있게 다시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풍자 개그가 심의받아야 하고 이들의 개그에 박수 갈채를 보내는 현실이 갑갑하기만 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 제재 받은 개그콘서트 민상토론, 그 내용은?

 

 

먼저 <민상토론>이라는 프로그램은 백분 토론처럼 사회자와 두 토론자가 이야기를 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다른 점은 토론자인 유민상과 김대성이 직접적으로 논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머뭇거리는 토론자들의 언행을 사회자가 재치있게 해석하고 받아치는 형태입니다.

 

지난 6월 24일, KBS 개그콘서트 <민상토론>에서는 메르스를 주제로 다루었습니다. 정부의 빵점짜리 대처, 낙타도 조심해라, 메르스보다 괴담이 문제다,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면서 마스크를 쓰는 모범시민, 정부가 잘하고 있으니 지자체와 국민들은 가만히 있어라 등의 풍자 개그를 펼쳤습니다.

 

실제 보건복지부의 메르스 예방 포스터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 각종 패러디가 나오고, 국민들 사이에서도 황당하다는 의견이 팽배했으며, 정부의 대응이 잘했다는 평가가 15%에 그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메르스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 없다면서 다음 날 마스크를 착용하며 뭇매를 맞기도 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원회의 의견 제시 조치 후 바로 결방, 외압 의혹?

 

 

2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에서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7조(품위유지) 제5호 "그 밖에 불쾌감, 혐오감 등을 유발하여 시청자의 윤리적 감정이나 정서를 해치는 표현"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의견제시' 제재를 내렸습니다.

 

여당 추천 함귀용 심의위원은 특정인의 인격과 관련해 부적절한 내용이 있었으며 고통 받고 힘들어 한 문제를 웃음 소재로 사용해 불쾌한 분들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야당 추천 박신서 심의위원은 박원순 서울시장도 코미디 소재로 활용했으며 코미디로 유머러스하게 다룰 내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위와 같은 심의 결과가 나오기 전인 21일 <민상토론> 프로그램이 결방하면서 정부의 외압에 대한 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개그콘서트의 이재우 PD는 25일 스포츠투데이와 전화 통화에서 17일 녹화는 완성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녹화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마음껏 표현할 수 없는 마음을 대변하는 개그가 박수 갈채를 받는 현실

 

 

KBS 개그콘서트의 민상토론은 21일 결방 이후 28일 MB의 4대강 사업으로 다시 고개를 내밀었고 지난 7월 5일 방송에서는 당의 계파 갈등,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정부의 대립을 주제로 다루면서 이전의 민상토론으로 복귀했습니다.

 

보통 박수 갈채는 누군가의 언행에 감동을 받거나 크게 공감을 했을 경우 나오는 감탄 행위입니다. 하지만 민상토론이라는 프로그램이 끝나면 유독 관객들은 손을 가슴 높이가 아닌 머리 높이까지 올리면서 환호성을 지르며 박수 갈채를 보냅니다.

 

공개된 곳에서 사회에 대한 주관적 이야기를 자신있게 표현하지 못하는 대중의 답답한 모습이 유민상을 통해 공감을 느끼고, 이를 해석하는 박영진의 통쾌한 해석과 대변이 대중으로 하여금 시원함을 안겨주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이미 여당 인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기 때문에 공정하고 객관이라고 볼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남녀노소, 정치성향을 뒤로하고 불특정한 방청객의 대다수가 공감하는 사회 풍자 프로그램이 더욱 재미있고 시원하게 목소리를 내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