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이끈 디에고 시메오네의 리더십

자기계발/리더십 동기부여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이끈 디에고 시메오네의 리더십

 

 


세계 최고의 프로축구 리그 중에 하나인 스페인 프리메라리그. 대표적으로 FC바르셀로나, 레알마드리드의 양강체재인데 이와 함께 빅3로 꼽히는 클럽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입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가 강팀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디에고 시메오네의 리더십에 있습니다.

 

 

 

 

01 프리메라리그 FC바르셀로나, 레알마드리드의 독주

 

 

 


스페인 프리메라리그 보면 FC바르셀로나와 레알마드리드가 우승, 준우승을 매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밑바탕에는 TV중계권을 독점 판매하여 부를 축적하고 그 돈으로 세계적인 선수들을 영입한 데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독주를 견제하는 한 클럽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2017-18 시즌에도 2위를 차지했습니다.

 

 

 

 

02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감독 디에고 시메오네


디에고 시메오네는 2011년 12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감독으로 부임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7년동안 가히 세계적인 클럽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다음과 같은 놀라운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2011~12 : UEFA 유로파리그 우승, 2012 : UEFA 슈퍼컵 우승, 2012-13 : 코파 델 레이 우승, 2013-14 : 프리메라리가 우승, 2013-14 : UEFA 챔피언스리그 준우승, 2015-16 : UEFA 챔피언스리그 준우승, 2017~18 : UEFA 유로파리그 우승

 

 

 

 

03 디에고 시메오네는 누구인가?


디에고 시메오네는 1970년생으로 아르헨티나 축구 선수였습니다. 1994년에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 뛰었고 그 외에 라치오, 인터밀란 등의 유명 축구클럽에서 선수로 뛰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르헨티나 국가대표로 100경기 이상 출전했습니다.

 

 

 

 

04 디에고 시메오네의 리더십엔 어떤 비결이 있을까?


물론 좋은 커리어지만 세계적인 수준은 아니었던 그가 어떻게 명장으로 거듭났을까? 그의 리더십에는 세 가지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첫째, 전략가였습니다. 견고한 수비 조직과 빠른 역습 중심의 전략적 경기 운영을 추구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선수들이 5가지 이상이 공수 연결 패턴을 반복해서 훈련했고 상대방의 강점을 무력화하고 약점을 공략하는 세심한 전술 훈련을 익혔습니다.

 

둘째, 유능한 실력의 코칭스태프를 두었습니다. 피지컬 코치인 오스카 오르테가는 개인 식단 체계화, 연령별 필요 훈련과 영양, 심리적 요소까지 관리했으며 수석 코치인 헤르만 부르고스는 최첨단 분석 관리 프로그램으로 개개인과 팀을 과학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셋째, 선수 육성과 판매를 통해 팀 전력을 키웠습니다. 확실히 골을 넣을 수 있는 공격수들을 집중 육성하여 세계적인 선수로 키운 후 판매한 돈으로 약한 팀 전략을 보강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페르난도 토레스, 세르히오 아게로, 디에고 포를란, 라다멜 팔카오, 디에고 코스타, 앙투안 그리즈만 등이 있습니다.

 

 

 

 


분명 FC바르셀로나와 레알마드리는 세계 최고인 메시와 호날두를 보유한 막강한 전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석과 훈련, 훌륭한 보조 인재 확보 등으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세계적인 강팀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즉, 아무리 강한 상대가 있더라도 그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파악해 보강하고 그들이 잘하는 것에 대비를 잘한다면 분명 기회는 오고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겠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