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 어원, 역사, 제조법, 종류, 등급, 마시는 법

인문교양/다양한 배경지식
브랜디 어원, 역사, 제조법, 종류, 등급, 마시는 법


 

 

 

고급 술인 브랜디에서 배워보고자 합니다. 서양의 고급 술로 통하는 브랜디는 35도에서 60도로 알코올 도수가 높고 와인을 응축한 향긋한 풍미를 가진 술로 위스키보다 비싸 양주의 제왕이라고 불립니다. 식후 브랜디 한 잔 소화를 촉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브랜디의 어원, 역사, 제조법, 종류, 등급, 마시는 법 등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01 브랜디 어원


브랜디는 불에 태운 와인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뱅 브루레(Vin Brulle))가 네덜란드어 브란데웨인(Brandewijn)으로 유럽에 전파된 다음, 오늘날 브랜디(Brandy)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02 브랜디 역사


브랜디는 13세기경부터 프랑스에서 제조되기 시작했습니다. 초창기에는 대부분의 증류주와 같이 수도원에서 약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17세기 후반 네덜란드에서는 프랑스 코냑과 아르마냑 지방에서 생산된 와인을 영국으로 수출했는데 보르도 지방 와인 때문에 판매되지 못했다. 이에 상인들이 산패를 막고 관세를 피할 목적으로 증류한 것이 브랜디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프랑스 코냑 지역에서 브랜디 제조에 집중했습니다.

 

 

 

 

03 브랜디 제조법


 

브랜디는 와인 양조 작업을 증류, 저장, 혼합, 숙성되어 판매됩니다. 코냑은 위니블랑이나 꼴롱바르 등의 포도품종을 이용해 와인 제조 후 증류 과정을 거쳐 브랜디로 제조합니다. 양조된 포도주를 단식증류기로 1차 증류 후 함량 20~25%의 알코올 획득하고 이 후 2~3회 추가 증류하여 알코올 함량 50-75%의 양질 브랜디를 생산합니다.

 

 

 


04 브랜디의 종류


브랜디는 원료별, 포도 생산지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료별로는 포도가 가장 많고 이외의 애플브랜디, 체리 브랜디 등이 있습니다.  포도 생산지별로는 코냑, 아르마냑, 칼바도스 등으로 구분합니다. 특히 코냑은 서부 대서양으로 유입하는 지롱드 강 북부에 위치해 있는데 이 지역에서 만들어진 브랜디에만 꼬냑이라는 명칭을 부칠 수 있습니다.

 

 

 

 

05 브랜디의 등급


브랜디는 콩트(compte)라는 단위로 주령을 관리합니다. Compte0 : 매년 4월 기준으로  / Compte 1 : 1년이 지난 후 / Compte 2 : 2년이 지난 브랜디 등으로 주령이 들어갑니다. 등급은 제조사별로 다르긴 하지만 보통 Star / V.O(Very Old) / V.S.O(Very Superior Old) / V.S.O.P(Very Superior Old Pale) / X.O(Extra Old) / EXTRA 순으로 고급 브랜디입니다.

 

 

 

 

06 브랜디 마시는 법


브랜디는 보통 물과 얼음을 타지 않고 칵테용으로도 쓰지 않고 순수 원액을 즐깁니다. 잔을 손으로 감싸듯 쥐고 체온으로 데워 충분히 향을 음미한 다음 조심스럽게 입에 넣고 굴리듯이 마십니다.

 

 

 

 

예전에 임원급의 분들하고 술을 마시게 되면 항상 하는 이야기가 술을 많이 마시는 것보다 다양한 술을 맛 보는게 좋다고들 하셨습니다. 브랜디 하나만으로도 이렇게 다양한 술이 있네요. 앞으로 소주, 맥주 뿐만이 아니라 술의 폭을 좀 넓혀보고 싶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