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산업에서 블록체인 사용 시의 장점

인문교양/인문학 공부하기
콘텐츠 산업에서 블록체인 사용 시의 장점


 

 

새로운 디지털 혁명이자 4차 산업혁명의 한 흐름을 이끌어가고 있는 블록체인이 콘텐츠 산업에 적용되었을 때는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

 

 

 

 

01 불법 유통 방지 및 합리적 가격 책정


콘텐츠 산업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콘텐츠의 소유와 사용이 증명되기 때문에 불법 콘텐츠 문제의 원천적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원본 유통 중심 산업의 시장구조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또 한  소유기간과 사용 횟수 등을 과금 체계를 개선할 수 있어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가능하며 콘텐츠 자신의 추적이 용이합니다.

 

 

 

 

02 중개 열할 축소와 수수료 절감


국내 음원시장에서는 하나의 음원이 판매가 될 경우 유통사가 40%, 제작자가 44ㅆ, 저작권자 10%, 실연자가 6% 수익을 배분합니다. 여기에 블록체인을 활용할 경우 음원 제공자와 소비자의 직접 매매가 가능해지고 중간 지불 수수료가 절감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사용에 대해 실시간 정산도 가능합니다.

 

 

 

 

03 디지털 민주주의의 실현


콘텐츠 산업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며 소비자가 콘텐츠의 가치평가 및 비용지불이 가능하며 전문가의 인정 없이도 시장에 진출해 소비자로부터 콘텐츠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든 소비자에게 기회가 열리는 디지털 민주주의 실현이 가능합니다.

 

 

 

 

04 투명한 광고 시장 형성


기존의 광고 시장은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통해서 결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명성이 부족하기에 사기의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활용되면 집행 내역이 투명해지며 광고 반응을 바탕으로 타겟 광고의 정확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 블록체인이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려면 시간이 더 소요되겠지만 위와 같은 장점들도 있는 반면에 그만큼 사양되는 직업과 산업도 있다는 것. 하지만 결국 투명하고 신속한 기술이 더 토용되는 사회로 나아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