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장점과 연령별 운동 방법

인문교양/인문학 공부하기
운동의 장점과 연령별 운동 방법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입니다. 몸짱이 되기 위함이 아니라 지금의 건강과 미래의 건강을 위해 꼭 해야만 합니다. 운동의 장점과 연령별 운동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 운동의 장점


운동은 체내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함으로써 근육과 심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이 열을 받아 체내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몸 속 노폐물들이 모공의 피지선으로 운반되어 쌓이게 됩니다. 이 후 땀과 함께 노폐물이 배출됩니다.또 한 운동은 에너지 연소를 증가시키며 뇌 시상하부의 포만감 신호를 조절합니다.

 

 

 


02 적당한 운동 방법


운동은 매일 15분 정도의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점프 운동에서 시작해 시간, 강도를 늘려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같은 시간에 반복적으로 해야 효과적입니다. 또 한 운동후에는 과일이나 견과류 등의 항산화 물질을 섭취해 활성산소를 줄이고 충분한 수분 섭취로 젖산을 배출해야 합니다.

 

 

 


03 연령별 운동 방법


운동은 연령별로 운동 방법도 다릅니다. 10대에는 성장판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자극하는 운동이 바람직합니다. 농구, 배구, 줄넘기, 덤블링 댄스 등이 좋습니다. 장시간의 구기 운동이나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20대의 경우는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0~30분씩, 1주일에 3회 이상 조깅을 통해 근육, 폐, 순환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전거, 농구, 테니스, 스쿼시 등의 활동적인 전신운동이 좋으며 주 2회 이상 근육 운동도 좋습니다.

 

30대의 경우는 체력적으로 부담이 없도록 무리한 종목은 삼가고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매일 20분 간 걷다가 서서히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1~2회 정도 테니스, 축구, 배드민턴 등이 좋습니다.

 

40대의 경우 무리한 운동은 노화에 직격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와 시간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특히 여성은 골절을 일으킬 수 있는 운동을 주의하고 체중을 지지하는 운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수영, 빨리 걷기, 등산, 실내 운동 그리고 골프 연습 등이 좋습니다.

 

50대의 경우 심장과 혈관 강화를 위해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관절의 유연성을 강화하는 걷기,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과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인체 면역계와 노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60대의 경우 각종 운동능력과 건강이 저하로 부상의 위험이 적은 운동이 적합합니다. 수영, 가볍게 걷기, 가벼운 에어로빈, 게이트볼, 배드민턴 등이 좋습니다.

 

 

 


바쁘거나 의지 부족으로 시간 내서 운동을 하지 못할 경우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