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산소 버리기, 몸 속 해로운 산소

인문교양/인문학 공부하기
활성산소 버리기, 몸 속 해로운 산소


 

노화와 질병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활성산소입니다. 활성산소가 체내에 과도하게 있게 되면 노화와 쉽게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우리는 항산화영양소 섭취를 통해 항산화효소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01 활성산소란?


활성산소는 산소가 몸 속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산소입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에서는 ‘주가상의 인류가 앓고 있는 36,000여 가지 질병 원인의 90%가 활성산소에 의해 유발된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02 활성산소가 암을 유발한다?


활성산소가 몸 속에 과다하게 있을 경우, 면역체계에 혼란을 주어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됩니다. 세포들이 손상되면 노화가 시작되고 머지 않아 세포는 죽게 됩니다. 활성산소의 공격이 지속될 경우 DNA가 변형이 되고 암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03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항산화효소의 활성화와 항산화영양소의 섭취 2가지가 있습니다. 항산화효소는 활성산소의 세포 공격을 방어하고 콜레스테롤의 혈관 축적을 예방하며 고열압 조절, 관절염 완화, 호흡기질환 예방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항산화효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항산화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C(사과,레몬,키위,파프리카,토마토 등), 비타민G(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무 등), 비타민Q, 셀레늄(마늘, 현미, 카무트, 브라질 너트 등), 폴리페놀(자색고구마, 자색양파, 포도, 마키베리 등), 멜로토닌(낮의 햇빛을 쐬고 밤에는 빛을 차단)

 

 

 


결국 몸 속의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식들을 섭취하거나 다양한 비타민과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챙겨먹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한계치를 넘어서는 과다한 업무, 과로는 몸을 상하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