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시작은 TV방송의 종말

정치사회/사회현상 재해석
넷플릭스의 시작은 TV방송의 종말


 

넷플릭스의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2030년이 되면 정해진 시간대에 프로그램들을 방영하는 TV 방송이 있었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01 넷플릭스란?


넷플릭스는 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미국의 회원제 비디오 웹사이트입니다. 전세계 190여 개 국가에 서비스 중이며 1억 2천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20개 이상의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02 넷플릭스의 3단계 성공 계획


 

넷플릭스는 처음부터 웹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DVD 대여 우편 배송 사업으로 고객 기반을 다진 후에 미국 스트리밍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까지 공략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03 넷플릭스의 혁신, Binge Wathcing과 맞춤형 서비스


넷플릭스의 혁신은 많지만 가장 핵심은 드라마 한 시즌을 동시에 출시한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전편을 한꺼번에 즐기는 시청 문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일명 Bing Watching 이라고도 합니다.

두 번째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1억 2천만명 회원의 시청 패턴을 분석해서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끼리를 취향 군(taste cluster)로 분류한 뒤 같은 취향 군에 속한 다른 사람이 본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저도 넷플릭스를 알게 된 후에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는데 마음에 드는 서비스는 아니었습니다. 음질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콘텐츠도 생각만큼 다양하지 않고 깊이도 없었습니다. UI/UX도 유튜브에 비하면 불편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일부 영화와 드라마를 좋아하는 매니아층이 이용중에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파급력을 키우기가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 트렌드의 변화는 가져올 것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