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

자기계발/커뮤니케이션 짱
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

 

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오해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왜냐면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한다거나 평소 습관적인 부분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쉽게 말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


사람들에게 거리낌 없이 먼저 말을 걸 수는 있어도 쉽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단편적인 예로 사교성 좋은 신입사원이 사장님을 상대로 대화를 이끌어 가기는 정말 어렵죠. 극단적이긴 하나 다양한 사람과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사용하지 않는 표현이나 주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연습해야 합니다.

 

 

 


02 내가 좋아하는 말은 상대방도 좋아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


똑 같은 말이라도 나에게는 칭찬이 되거나 기쁨이 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슬픔이나 분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상대방이 어떤 말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지를 잘 살펴보고 듣고 싶어하는, 좋아하는 말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03 열심히 말하면 내 말을 잘 알아 들을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오해와 진실


커뮤니케이션을 하다 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하게 설명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친절함에 몸에 베어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자칫 불필요하게 긴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말하는 연습이 우선적으로 하고 상대방이 이해가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그 때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내가 거침없이 말을 하는 것과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내가 그동안 자신있게 커뮤니케이션 했던 것들이 내 입장에서 생각만 했던 것은 아닌지 한 번쯤은 돌이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