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보신각 생중계 왜곡은 권고, MBC 광우병 PD수첩 왜곡은 체포??

저널리즘/언론표현의 자유


  광우병 문제를 다룬  PD수첩을 제작한 이춘근PD가 긴급체포되었습니다. 앞서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민동석 전 정책관이 명예훼손 혐의로 정식 고소를 했고 미국산 수입 쇠고기 판매 회사들도 경영상 어려움 겪고 있다는 진정서를 검찰에 제출하였습니다. 이에 일부PD가 조사에 불응해 오다 검찰측에서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긴급 체포하게 된 것입니다.

  이 조사 과정의 핵심은 PD수첩에서 다우너 소의 발생 원인이 광우병을 비롯해 60가지에 달하는데도 제작진이 다우너 소는 광우병 걸린 소이고 미국의 아레사 빈슨 씨가 이런 소의 고기를 먹어 사망했다는 식으로 보도하는 등 상당 부분 왜곡, 편집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맥락에서 KBS 보신각 생중계 왜곡을 떠올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난 2009년 1월 1일 KBS에서 보신각 타종 행사를 단독 생중계하였고 현장의 모습을 의도적으로 숨기고 현장에 존재하지 않는 박수소리를 첨가함으로써 국민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하였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영상을 통해 제시하였고 방통위에도 신고하여 권고 결정을 이끌어 냈습니다만 방통위의 결론은 의도적인 왜곡은 아니었다였습니다. 하지만 2008년의 보신각 생중계와 비교해 봤을 때 앵글의 모습이 너무도 다르고 현장에서의 모습이 현재 정부의 눈에 거슬렸던 것을 감안했을 때 이는 분명히 왜곡 의도가 있었다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물론 KBS 보신각 생중계 왜곡은 누구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친 것은 아니지만 공영방송으로서의 자질을 의심하게 하는 언론의 공정성을 훼손한 심각한 행위였습니다. 반면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는 이명박 대통령의 방미 중 급박하게 체결된 졸속 협상이고 국민의 건강권을 위험에 크게 노출시켰습니다.

  그런 위험을 전혀 모르는 시민들에게 공영방송의 시사교양 프로로써 알렸을 뿐입니다. 정운천 전 농림식품부장관 민동석 전 정책관이 자리에서 물러났다는 것은 당연히 광우병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명예훼손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제3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들이 오히려 국민의 건강권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큰 혼란을 가져다 주었기에 직무유기로 구속해야 한다고 봅니다.

  또 미국산 쇠고기 판매 업체들이 이로 인해 큰 피해를 보았다고 하였는데 제가 뉴스를 통해서 보았을 때는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되자마자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는 모습뿐이었으며 쇠고기 판매업자들이 호주산이나 국내산 쇠고기로 둔갑시켜 판매한다는 사기 행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그들이 과연 그러한 주장을 할 수 있는 것입니까? 먹을거리를 가지고 국민을 속이는 그런 양심도 없는 이익집단이??? 

  5월에 벌어진 촛불 집회의 성격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PD수첩에 대한 수사는 상식적으로 진행될 수 없습니다. 분명 정부는 자신들의 과오에 대하여 사과하였으면서도 이를 매도하고 부정적으로 평하고 있으며 PD수첩에 대한 수사는 결국 촛불을 든 모든 시민들에 대한 정부의 입장인 것입니다.

  촛불집회의 피해자는 주변 상인들과 경찰들만이 아닙니다.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도 경찰에 의해 맞고 부상당하고 매일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여 거리로 나왔지만 이를 들어주지 않는 정부에게서 받은 스트레스는 그 누가 보상해 줄 수 있습니까?

  저는 광우병 문제 제기를 통해 오히려 쇠고기의 위험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우리나라 식품 유통 구조의 문제점 더 나아가 생산지를 속여파는 비양식점이고 위법한 판매 업체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고기를 먹게 될 때 다시 한번 확인하고 더 유의할 수 있는 습관이 만들어 졌습니다. 그런 긍정적인 요소도 충분히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KBS 보신각 생중계와 MBC 광우병 PD 수첩 왜곡 문제를 동일한 선에서 비교할 수 없는 것 사실입니다. 하지만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KBS ( 정부에 친화적이었던 )는 권고에 그치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이행하였다고 생각한 MBC ( 정부에 부정적이었던 )는 수사의 대상에 오른 이 현실이 대한민국의 모습이라는 것이 너무나도 안타깝습니다.

  근래에 들어 정부가 국민들을 상대로 수많은 소송을 제기하고 법정에 나섭니다. 그 원인은 일부 보수 세력이 말하는 친북 빨갱이 단체들의 국가 전복 행위 때문일까요? 제가 보기엔 이명박 정부가 국민의 의식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귀담아 들어주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저기 충돌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부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자신들과 반하는 이들을 오로지 법적 대응으로 처벌하여 매도하고 하나의 가치만을 추구하는 것입니까? 오히려 그 누구보다 타인의 말을 귀담아 듣고 국민에게 양보하고 더 존중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 정부는 그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PD수첩 김보슬 PD의 이말이 너무도 와닿습니다. "상식 선에서 그럴 리 없을 텐데라고 생각한 것들이 모두 무너지고 있다. 저희가 너무 순진했던 것 같다."

Favicon of http://k2man.net BlogIcon k2man 2009.03.26 22:20 신고 URL EDIT REPLY
상식선에서는 그럴 수 없을 것인데... 정말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경제를 핑계로 점점 이런 상황들이 익숙해져 가고 있다는 것이 무섭습니다.
그 때는 이런 것이 상식이 되어 버릴지도 모르니까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ppayaji.tistory.com BlogIcon 빠야지™ 2009.03.26 23:10 신고 URL EDIT REPLY
4년 남았군요. 과연 이 인간들이 4년 뒤에는 어떻게 또 변신해서 잘 처먹고 잘 살지 정말 무섭습니다.
Favicon of http://ddoza.tistory.com BlogIcon 또자쿨쿨 2009.03.26 23:25 신고 URL EDIT REPLY
흠.. 아침에 뉴스 보고 많이 씁쓸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검색 온타운 쥔장입니다.
바로가기는 라쿤 으로 등록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