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고시시험의 모든 것] 검정고시 시험일정,시간,과목 및 검정고시학원 및 교재 추천

분류없음
대입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분들을 위해 대입 검정고시 시험일정, 시험시간, 시험과목 및 2010년 대입검정고시 출제경향 분석, 검정고시학원의 2011년 대입 검정고시 학습전략까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검정고시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목차 §
01 대입 검정고시 시험의 목적
02 대입 검정고시 시행횟수
03 대입 검정고시 출제범위 및 수준
04 대입 검정고시 시험시간표
05 대입 검정고시 응시자격과 응시과목
06 대입 검정고시 합격자 결정 및 취소
07 대입 검정고시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
08 대입 검정고시 출제경향 분석
09 검정고시학원의 검정고시 과목별 학습전략



01 검정고시 시험의 목적

검정고시,대입검정고시,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검정고시는 정규 학교에 미진학한 사람들에게 계속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의 교육수준 향상을 도모하며 교육의 평등 이념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 검정고시 시행공고,원서교부,접수,시험실시,채점,합격자발표를 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검정고시 시험 문제를 출제 및 인쇄,배포 합니다.





02 대입 검정고시 시행횟수
회수 공고일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공고방법
제 1회 2월초 2월중순 4월초 5월초 각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제 2회 5월말~ 6월초 6월중순 8월초 8월말
대입 검정고시는 연 2회 시행되며 1회는 2월초에 공고하여 2월 중순에 접수하고 4월초에 시험을 시행하고 5월초에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대입 검정고시 2회는 5월말에 공고하여 6월중순에 원서접수를 하고 8월초에 시험을 시행하여 8월말에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위의 일정은 서울특별시 교육청 안내자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검정고시 시험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를 참조해야 합니다.




03 대입 검정고시 출제범위 및 수준
검정고시,대입검정고시,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대입 검정고시 교과서를 중심으로 중요하고 기본적인 내용을 출제가 됩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국민공통 기본 교과목"에서 골고루 출제하며 문제형식은 객관식 4지 택 1형,  출제 문항 수는 매 과목당 25문항 (단, 수학은 20문항) , 예상난이도 : 쉬운 것 30%, 보통인 것 60%, 어려운 것 10% 이며 선택과목에 있어서 특정과목을 선택한 학생이 유리하거나 불리해지는 일이 없도록 가능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04 대입 검정고시 시험시간표
교시 과목 문항수(문항) 시간
1교시 국어 25 09:00~09:40(40분)
2교시 수학 20 10:00~10:40(40분)
3교시 영어 25 11:00~11:40(40분)
4교시 사회 25 12:00~12:30(30분)
중식
5교시 과학 25 13:30~14:00(30분)
6교시 선택Ⅰ 25 14:20~14:50(30분)
7교시 선택Ⅱ 25 15:10~15:40(30분)
8교시 국사 25 16:00~16:30(30분)
대입 검정고시는 총 8교시가 진행되며 국어,영어,수학은 40분씩,
사회,과학,선택I,선택II,국사과목은 30분씩 진행됩니다.




05 대입 검정고시 응시자격과 응시과목
응시자격 응시과목
전과목
응시자
가.
- 중학교 졸업자 (시험 공고일 전 졸업자만 해당)
-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 상급학교 입학을 위한 학력이 인정되는 고등학교에서 공고일 6개월 전 제적된 자
- 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9조 제3호 해당자

<총 8 과목>
ⓐ 필수 (6과목)
: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국사
ⓑ 선택 (2과목)
- 선택Ⅰ: 도덕, 기술ㆍ가정, 체육, 음악, 미술 중 1과목
- 선택Ⅱ: 가정과학, 정보사회와 컴퓨터, 농업과학, 공업기술, 기업경영, 해양과학, 독일어1, 프랑스어1, 스페인어1, 중국어1, 일본어1, 러시아어1, 아랍어1, 한문 중 1과목

과목
면제자
나.
- 3년제 고등기술학교, 고등학교에 준하는 각종 학교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3학년 재학중인자)
- 중학교 또는 동등 이상 학력자를 대상으로 하는 3년제 직업 훈련과정의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총 3과목>
국어, 수학, 영어

다.
상기 (나)에 해당자로서 1989. 11. 22 이후 기능사 이상 자격증 취득자

<총 2과목>
국어 필수, 수학 또는 영어 중 한과목 선택

라.
상기 (나) 항에 해당자로서 1989. 11. 22 이전 기능사 이상 자격증 취득자

<총 1 과목>
수학 또는 영어 중 한과목 선택

마.
위항 이외의 자중 기능사 이상 자격취득자

<총 7과목>
ⓐ 필수 (6과목)
: 국어, 사회, 국사, 수학, 과학, 영어
ⓑ 선택 (1과목)
: 도덕,기술ㆍ가정, 체육, 음악, 미술 중 1과목
ⓒ 선택ⅱ : 면제과목

대입 검정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사람은 중학교 졸업자(시험 공고일 전 졸업자만 해당),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상급학교 입학을 위한 학력이 인정되는 고등학교에서 공고일 6개월 전 제적된 자, 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9조 3호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대입 검정고시의 응시과목은 총 8과목입니다. 필수가 6과목(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국사) 이며 선택이 2과목인데 선택I는 도덕,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 중 1과목이며 선택II는 가정과학,정보사회와컴퓨터,농업과학,공업기술,기업경영,해양과학,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아랍어,한문 중 1과목입니다.




06 대입 검정고시 합격자 결정 및 취소
대입 검정고시의 합격자 결정은 매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자로  (과목 낙제제도 폐지) 합니다.  전과목 합격을 못한 경우 60점 이상 득점한 과목에 대해서는 과목합격으로 인정하며  과목합격은 전과목 합격할 때까지 유효하며 다음 시험에 그 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시험 중 평균점수가 합격선을 넘는 경우라도 반드시 전과목을 응시하여야 합격처리됨(한 과목이라도 결시하면 불합격 처리됨)
대입 검정고시의 합격자 취소는  응시자격에 결격이 있는 자, 제출서류를 위조 또는 변조한 자, 부정행위자 가 해당합니다.

그 밖에 대입 검정고시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수험생 유의사항으로는 검정고시 수험생은 고사장 안에서 핸드폰 등 무선통신기를 일체 소지할 수 없으며, 만약 소지할 시에는 사용여부를 불문하고 부정행위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시에서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는 해당 고시를 정지시키고 그 후 2년간 응시자격을 얻을 수 없습니다.




07 대입 검정고시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
구분 총 시자수(명) 전과목
합격자수(명)
합격룰(%)
합계 Total 62,738 24,370 38.8
서울 Seoul 15,699 6,106 38.9
부산 Busan 5,273 2,067 39.2
대구 Daegu 3,472 1,556 44.8
인천 Incheon 4,159 1,850 44.5
광주 Gwangju 2,627 1,058 40.3
대전 Daejeon 2,950 1,161 39.4
울산 Ulsan 1,363 467 34.3
경기 Gyeonggi 10,750 4,266 39.7
강원 Gangwon 2,539 844 33.2
충북 Chungbuk 1,727 647 37.5
충남 Chungnam 1,969 773 39.3
전북 Jeonbuk 2,544 910 35.8
전남 Jeonnam 1,592 540 33.9
경북 Gyeongbuk 2,350 883 37.6
경남 Gyeongnam 3,114 1,005 32.3
제주 Jeju 610 237 38.9
검정고시 시험문제지 및 정답은 고사 당일 17:00 이후 검정고시 전문교육원인 에듀윌 (www.eduwill.net) 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을 통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8 대입 검정고시 출제경향 분석
검정고시,대입검정고시,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국어]
이번 검종고시 시험은 2010학년도 제 1회 시험과 비교해 볼 때, 고전문학의 출제 빈도가 낮아 문제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다고 평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정읍사’와 같은 새로운 작품이 출제되어 출제 범위가 다양해졌다. 또한 출제된 작품의 수는 많지 않았으나 세부적인 내용의 이해를 묻는 문제가 많아 작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되었다. 

지난 출제경향을 살펴볼 때 ‘김치는 과학이다’와 같은 처음 등장한 작품을 비롯하여 2010년 한 해에 같은 작품이 1.2회에 걸쳐 출제되어 예상 밖의 결과를 낳았다. 국어지식과 비문학 작품의 출제 비중이 1회에 비해 다소 낮아졌으나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겠다. 기본적으로 각 작품의 갈래 및 특성과 주제를 정리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체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전체 내용의 정리와 더불어 세부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수학] 2010년 제2회 시험에서는 20문제 모두 기존에 나온 기출문제 유형과 같은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오히려 지난 2010년 1회 시험보다도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유형으로 느낄만한 문제는 10번 통계 문제로 오히려 중학교 1학년 때 배웠던 도수분포표 해석하는 문제이므로 더 쉽게 풀 수 있으셨을 겁니다. 
 
그러나 13번 원의 방정식문제는 두 원 위치관계를 묻는 문제로 원의 공식과 두 점사이의 거리공식까지 이용해야 하므로 공식으로 푸셨다면 어렵게 느끼셨을 겁니다. 그러나 13번 문제도 주어진 그림을 이용해서 푸셨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이제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 구하는 문제는 매해 출제되는 문제이므로 이제는 예상할 수 있는 문제였고, 삼각함수 문제도 1회 시험보다도 훨씬 간단한 문제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영어] 이번 시험에서는 2010년 1회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의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유형 문제에서도 크게 변함이 없었지만 문법 관련된 문제수가 조금 줄고 반면 독해 문제가 더 늘었고 생활영어에서도 실용문 위주로 출제 되었고 독해의 난이도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특히 이번 시험에서는 수능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독해 문제의 비중이 늘었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도 출제 되었습니다. 글의 순서를 맞추는 문제나 빈칸 어휘 추론의 문제들에서도 단순한 어휘 암기 보다는 전반적인 글의 내용 이해와 추론을 통해 답을 이끌어 내는 문제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문법 문제는 비중이 줄어들었지만 어느 특정 부분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독해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도 있으므로 문법이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문법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합니다.


[사회] 일반사회(1~13번) 예년에 비해 8단원의 출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13문항 중 5문항이 경제 단원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된만큼 이후 시험에 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께서는 8단원의 기본적 용어 정리와 개념 파악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을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으므로 체감 난이도가 상승하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지리(14~25번) 일반사회에 비해 지리는 예년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습니다. 지형 및 기후에 대한 부분은 여전히 출제 비율이 높았으며 최근 사회 출제 경향이 보여주듯 지도 및 도표 등의 자료를 이용한 문제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본 강의 및 문제 풀이 수업 진행 시 관련된 지도 및 그림 자료 등도 꼼꼼하게 체크하며 학습에 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경 관련 내용 역시 시사성 있는 주제여서 매년 출제가 되고 있음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과학] 2010년 2회 검정고시 시험은 과학탐구 단원이 다시 출제가 되었으며 환경 부분에서 많은 출제 비율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점점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문제도 많은 출제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머지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모두 비슷한 출제 빈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며 개념을 묻는 문제가 많으므로 쉽고 기본적인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어 보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사] 2010년 2회 검정고시 시험은 2010년 1회 문제의 난이도보다는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각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특징을 묻는 문제가 고루 출제되었습니다. 출제 범위가 넓고 다양하지만 난이도는 세부내용을 정확히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으므로 각 시대의 흐름과 주요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학습하는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매회 시험 난이도가 달라지고 난이도가 높은 회는 까다롭고 어려운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심도있는 학습이 요구됩니다.
 

[도덕] 2010년도 제 2회 시험은 검정고시의 특징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변화’인거 같습니다.   수험생들이 자세히 공부하지 않고 그냥 흘릴 수 있는 내용들이 이 전의 시험에 비하면 상당히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검정고시 시험에서 젊은 수험생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험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조처가 아닌가 싶은데, 앞으로의 시험은 이러한 경향이 더 강조될 것 같습니다. 특히 통일 파트의 출제 비중과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아할 때 차후 시험에는 수험생들의 꼼꼼한 준비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가정과학] 2010년 2회 검정고시시험역시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가 되었다.  기존문제의 틀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았다. 지난시험과 마찬가지로 식생활에서 9문제가 출제되었고, 의생활에서 7문제가 출제되었다. 앞으로도 의생활, 식생활은 출제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식생활과 주생활에서 각각 1문제가 새로운 유형으로 출제가 되었지만 그리 어렵지 않았고, 나머지 문제는 모두 강의 내용에서 출제되었다. 따라서 기본개념을 철저히 학습할 것이 요구된다. 




09 대입 검정고시 과목별 학습전략
검정고시,대입검정고시,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국어]
교재를 여러차례 정독하고 글의 종류와 내용을 파악하면서 읽는다"
국어 학습의 기본은 읽기입니다. 모든 문제의 정답이 본문에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한 번 읽고 넘기는 것보다는 정독으로 여러 차례 많이 읽어보도록 합니다.  특히 많이 읽는 것은 속독을 가능하게 하여 시험대비에 있어 매우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물론 무턱대고 읽어내려 가는 것 보다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글의 종류를 파악하며 읽습니다. 설명문, 소설, 수필 등 글의 종류에 따라 특징과 접근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글의 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전체 줄거리와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숙지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단원의 길잡이에서 제시하는 방향을 잘 알아두고, 소단원을 읽으면서는 내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수학] 모든 문제를 연습장에 꼼꼼하게 풀어나가야 한다" 
수학은 무엇보다 여유를 가지고 차근차근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모르는 것을 건너뛰고 넘어갈 경우 연결이 되지 않아 이해하는데 굉장히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과목입니다.  문제를 풀 때는 답을 틀리지 않게 정확히 푸는 연습이 필요하며 암산하듯 풀지 말고 모든 문제를 연습장에 꼼꼼하게 풀어나가야 합니다.

특히 문제를 보고 자연스럽게 풀이과정을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평소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정식과 함수를 배우게 되면서 문제가 어려워지고 까다로워지기 시작하므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영어] 예습은 기본으로 문장은 꼭 암기한다"
영어는 단순한 문법 학습이나 문장 해석보다는 습관, 반복에 의한 학습이 중요합니다.  시험대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예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습을 하지 않고 강의를 들으면 단어나 단락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습을 통해 배울 곳의 핵심 요소를 먼저 파악하고, 단어나 숙어를 조사해 가는 동안에 스스로 약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과의 끝 페이지의 연습문제를 꼭 확인하고 문제에 나와 있는 문장은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는 교재 이외의 지문이 출제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생소한 지문이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도록 평소 독해에 신경을 많이 써 두어야 합니다.


[사회,국사] 사회는 각 단원의 제목에 그 단원의 특성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강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교재를 읽어가면서 강의시간에 배웠던 중요한 내용을 책에 직접 체크해가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를 요구하는 부분은 여러번 정독하고 암기를 요구하는 부분은 요점정리노트를 활용하여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지도나 도표를 꼼꼼하게 살피는 습관이 필요하고, 충분한 문제풀이를 통해 시험에 대한 감각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사는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주요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며, 시대와 그 시대에 일어난 사건의 연관성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과학] "용어에 대한 확실한 정리가 필요하고 외워두어야 한다" 
과학은 무엇보다 기본개념을 정확이 이해했을 때 연계된 단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외워야 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암기하고 다음으로 이해력과 응용력이 필요한 부분이 많이 나옵니다.

도표와 그래프의 해석, 실험 결과 분석 문제들의 비중도 조금씩 높아지므로 다소 어려운 부분까지의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용어에 대한 확실한 정리가 필요하므로 평소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덕,가정과학] "요점정리노트에서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체크하여 시험 전에 다시 한 번 꼭 본다"
도덕과 가정과학은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개념을 정리하여 외우지 않으면 틀리기 쉽습니다. 교재와 강의를 우선 한 번 쭉 보면서 전체적으로 무슨 내용인지를 파악하고, 단원의 흐름을 떠올리면서 요점정리 노트에 번호를 매겨가며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외웁니다.

요점정리 노트를 꼼꼼히 암기한 후, 문제 풀이를 통해 많은 문제를 접해보세요.  주요 개념이나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부분은 형광펜으로 체크하여 시험 전에 다시 한 번 꼭 보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