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국제사회 엿보기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배경과 전망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배경과 전망

 

 

2018년 7월부터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발발했습니다. 현재 중국이 판정패를 당한 상황에서 배경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흐름

 

2018년 3월 8일,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산 수입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부과 행정명령을 발표했습니다. 이어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4월 4일, 500억 달러 규모로 미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곧바로 미국은 4월 5일 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 관세 강행을 발표했습니다.

 

 

 


02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배경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철저하게 보호무역을 펼치고 있는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대중 무역수지 적자가 못마땅했습니다. 이런 사람에서 중국은 중국몽이라고 해서 봉건왕조 시기에 세계 중심이었던 영광을 살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패권을 지키기 위해 먼저 무역전쟁을 일으켰습니다.

 

 

 


03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전망


미국이 단순하게 보호무역 관점 뿐만 아니라 세계 패권 다툼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쉽게 끝날 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복관세가 점점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수입물가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교역량 감소로 이어져 경제 침체까지 닿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나 중국와 미국에 수출 의전도가 높기 때문에 직간접적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35년을 살아왔지만 IMF 직전을 제외하고는 경기가 좋았던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늘 힘들었고 늘 발버둥 쳐보지만 밝은 미래가 보이질 않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