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교양/인문학 공부하기

멕시코의 문화가 담겨있는 태양의 술, 데킬라(테킬라)

멕시코의 문화가 담겨있는 태양의 술, 데킬라(테킬라)

 

 

멕시코를 상징하며, 멕스코인들의 음주문화가 담겨 있는 태양의 술, 데킬라(테킬라)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01 데킬라(테킬라)의 역사


데킬라(테킬라)는 북미 대륙 최초의 증류주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16세기에 스페인의 아즈템 침략 및 식민지화가 데킬라 산업의 태동 및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즈텍인들의 아가베 주스와 스페인 침략자들의 브랜디가 합쳐져 데킬라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795년, 데킬라 증류 허가 이후 생산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미국에도 진출했습니다.

 

1919년에는 미국의 금주령으로 인해 엄청난 양의 데킬라가 미국으로 밀수입되었으며 1960년대에는 유명 재즈 그룹 테카라의 노래 ‘데킬라’가 히트하면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1968년 멕시코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02 데킬라(테킬라) 제조법


앞서 말한 것처럼 데킬라는 스페인의 식민 시대에 증류기술이 유입되면서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테킬라는 푸른 용설란을 51% 이상 포함해서 만들어 냅니다. 용설란의 줄기에 있는 수맥을 자연 발효한 팔케는 맛과 향이 고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51% 이상의 용설란이 포함된 데킬라에는 blanco, reposado, anejo가 있으며 용설란으로만 만든 100% 아가베 제품으로는 altos가 있습니다. 

 

 

 

 

03 데킬라(테킬라)의 종류


블랑코의 경우 증류 후 바로 출하 되거나 스테인리스 스틸 통에서 30일 이하 저장 후 출하가 됩니다. 데킬라의 기본이 되는 대중적 제품이고 아가베 향이 강합니다. 데킬라 베이스의 칵테일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포사도는 2개월 이상 나무통에 저장한 뒤 출하되며 블랑코에 비해 감미로운 느낌입니다. 아네호는 600리터 이하의 작은 나무통에서 최소 1년 이상 저장한 뒤 출하되며 부드러운 나무향이 특징입니다. 최고급 데킬라 제품으로 스트레이트용으로 사용됩니다. 쿠에르보는 1795년 창업 후 미국 수출에 힘을 쏟아 매출액 1위를 기록했습니다.

 

 

 

 

04 데킬라(테킬라)는 즐기는 법


데킬라(테킬라)는 일반적으로 무더운 날씨 때문에 인체에 염분과 수분이 부족한 멕시코 날씨의 영향을 받아 라임, 소금을 곁들어 마십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진 슈터 방식은 손등에 레몬즙과 소금을 묻힌 뒤 혀로 핥고 데킬라(테킬라)를 마십니다.  슬래머 방식은 탄산음료와 데킬라(테킬라)를 반반씩 섞은 뒤 내리쳐서 거품이 생겼을 때 마시는 방식입니다.

 

 

 


10년 전에 한창 칼테일에 빠져있을 때 신촌의 거풍이란 칵테일 집에서 블랙러시안과 데킬라(테킬라)를 참 즐겼는데.. 생각하니까 다시 맛보고 싶네요!

 

태그